채용은 인사의 시작점이라고 할 수 있는 HR의 고유의 활동입니다. 오늘은 간단하지만 채용이란 어떤 의미이고 어떤 활동을 하는지 간략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채용이란 무엇인가?
채용은 기업이 필요로 하는 인적자원을 인력계획에 따라 모집·선발하는 것을 의미하며, 인사관리의 출발점으로 기업의 지속적인 성장과 경쟁력 확보를 위한 핵심기능을 의미합니다.
즉, 채용은 기업은 필요로 하는 인력을 사전에 계획하고, 확보하고자 적합한 후보군을 물색하며, 이들 중 최적의 요건을 충족하는 재원을 선발하여 배치하는 일련의 활동을 의미합니다.
채용의 중요성
채용이 중요한 이유는 기업에 적합한 우수한 인재를 선발하는 것이 전사차원의 생산성과 경쟁력 확보를 큰 영향을 미치기 때문입니다.
인재를 채용한 이후 역량을 개발시키는 것도 중요한 전략일 수 있지만, 처음 직원을 채용할 때 사업에 맞는 역량을 가지고 있는 인재를 선발하고 배치하는 것이 더욱 효과적일 수 있기 때문에 채용이 중요하기 때문입니다.
또한 채용을 진행함에 있어서도 기업에서는 모집에 대한 비용(광고, 홍보, 채용업체 위탁 등)이 발생하게 되기 때문에 수시로 진행하는 것은 쉽지 않기 때문에 계획에 따른 채용이 진행된다면 해당 시점에 회사에 필요한 인재를 적기에 배치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입니다.
이러한 채용 과정에서 기업이 필요로 하는 인재를 확보하기 위한 모든 활동은 크게 모집과 선발로 나누어 볼 수 있습니다.
모집 (Sourcing)
모집은 기업이 필요로 하는 인재를 찾기 위한 다양한 활동을 의미하며, 채용의 시작단계입니다.
즉, 회사와 지원자 간의 정보를 공유하는 단계라 할 수 있습니다.
최근 모집단계에서 구직자들의 동기부여를 위해 중요한 개념이 바로 고용브랜딩(Employer Branding)입니다.
고용브랜딩은 특정 기업에 대해 지원자들이 가진 ‘회사에 대한 선호도’ 또는 ‘일하고 싶은 회사’라는 이미지를 뜻 합니다.
선발 (Selection)
선발은 입사 지원자들 가운데 회사가 가장 필요로 하는 인력(원)을 선별하는 단계입니다.
즉, 선발은 지원자들이 지원한 기업에 특성에 적합한지를 심사하는 과정입니다.
기업들은 선발 과정을 통해 크게 조직(비전 및 핵심가치, 문화) 및 직무 역량에 대한 적합성을 검토하게 됩니다.
모집과 선발의 상관관계
의미 있는 선발을 위해서는 모집이 효과적으로 이루어져야 하며 또 모집이 기대되는 효과를 얻기 위해서는 선발이 공정하고 정확하게 이루어져야 합니다.
만약 모집과정에 문제가 있거나 모집은 잘 이루어졌지만, 선발을 공정하게 하지 않은 경우라면 어렵게 채용하여 배치한 인력이 조직이나 직무에 어려움을 겪게 될 것이며, 극단적으로는 회사를 그만두게 될 수 있기에 어느 한 과정에 신경 쓰는 것이 아닌 모집 과정에서 지원자들에게 올바른 커뮤니케이션을, 선발과정에서는 공정한 검토 및 심사과정이 필요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