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티스토리 자체광고 ↓


임금

임금체계의 뜻과 임금의 3요소

by ordinary wage 2022. 7. 12.

오늘은 임금체계에 대한 설명을 해보려고 합니다. 요즘 임금체계 개편의 이슈들이 많은데요. 하지만 임금체계에 대한 개념이 회사마다 다르고 또 개개인마다 다른데요. 임금체계는 무엇이고 또 임금체계에 대한 개념에 대해서 설명해보려고 합니다.

 

임금체계란??
임금체계란??

 

임금체계란? (협의의 임금체계)

임금체계란 임금이 결정 또는 조정되는 기준과 방식을 말합니다.

임금체계는 흔히 호봉급, 직무급, 숙련급 등으로 부르는 것으로 임금결정체계를 이야기합니다.

이 임금결정 체계는 임금체계에 가장 중요한 부분입니다.

뿐만 아니라 조금 넓게 보면 임금을 구성하는 항목들이 어떻게 전체 임금을 구성하고 있는지도 임금구성 체계에 포함될 수 있다. 따라서, 임금체계라고 하면 보통 임금 결정체계와 임금구성체계를 합하여 부르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광의의 임금체계

위에서 말한 임금체계를 좁은 범위의 임금체계라고 한다면 넓게 보는 임금체계는 임금수준과 임금격차를 포함할 수 있습니다.

 

- 임금수준이란 말 그대로 임금이 높고 낮은 정도를 나타내며, 우리가 흔히 '금년 임금인상률이 몇% 다.'라고 할 때 바로 임금수준에 대해 말하는 것이다. 자신의 속한 조직의 임금수준을 통해 다른 조직과의 비교분석이 가능해집니다.

 

- 임금격차는 임금수준의 차이를 나타내는 말로서, 흔하게 들을 수 있는 '중소기업 임금수준이 대기업의 몇% 다.'라고 할 때 임금격차에 대해 말하는 것입니다. 이렇게 임금격차는 비교대상의 조직 간의 임금 수준의 차이를 뜻합니다.

 

아래는 임금체계의 개념을 표로 정리한 내용입니다. 

임금체계의 개념
넓은 범위의 임금체계 좁은 범위의 임금체계 임금결정 체계
(연공급, 직무급, 직능급, 역할급 등)
임금구성 체계
(각종 임금항목의 구성 : 기본급, 상여금, 각종 수당 등)
임금형태
(고정급, 성과급, 시급, 월급, 연봉제 등)
임금수준
임금격차

넓게는 이 모든 것을 뜻할 수 있지만, 이 중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개념은 연공급, 직무급, 직능급 등 임금결정 체계는 임금체계(Pay Structure)라고 보시면 됩니다. 

 

임금에 대해 학문적으로 연구하는 코넬대학교 밀코비치 교수님의 이론에 따라 적용한다면, 임금체계인 Pay Structure 외 임금구성체계와 임금형태는 Pay Mix로 임금수준 및 격차는 Pay Level로 나누어 볼 수 있습니다.

이 항목들은 임금을 구성 3가지 요소로 매우 중요하게 보고 있습니다. 

 

 

임금의 3요소

    • 임금체계 (Pay Structure) :직원들 공헌의 배분을 어떻게 할 것인가를 성과/생산성, 연공, 직무능력, 목표달성 등의 요인들 중 어느 부분을 강조할 것인지에 따라 호봉제, 연봉제, 직능급제 등의 체계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 임금수준 (Pay Level) : 자신의 회사와 동종사간 평균적 수준을 비교해 Lead, Match, Lag 등 전략적 정책 기준이 필요하며 이에 따라 임금정책선을 결정하여 임금수준에 대하여 방향성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 임금형태 (Pay Mix) : 정해진 임금을 고정급변동급성과급복리후생 등 고려하여 어떠한 형태와 어느 시점에 지급할 것인지를 결정한다.

이렇듯 임금체계는 임금에 대한 정책에 대해서 영향을 직접적으로 주는 요소로서 기업으로서 효과적인 인건비 지출의 관점에서 직원으로서는 보상에 따른 동기부여를 줄 수 있습니다.

↑ 티스토리 카카오 자체광고 ↑

서포트 광고

댓글